하멜 보고서(일명 하멜 표류기) 뒷편에 코레이 왕국에 대한 기술이라는 제목으로 덧붙힌 별책 성격의 보고서다.
(지리)
우리는 코레이라고 부르고, 그 국민들은 조선국이라고 하는 이 나라는 위도 33도와 44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북으로 약 3천리에, 동서로 약 2천2백리다. 조선의 지도 제작자들은 나라를 직사각형처럼, 놀이용 딱지처럼 묘사했지만, 깊은 바다를 이르는 여러 확장 지도가 있다.
나라는 영토를 8도로 나누었는데, 360 곳의 성읍 그리고 산과 해안을 따라 곳곳에 위치한 수 많은 성과 진을 발견할 수 있다. 현지 사정을 알지 못하면, 배로 나라에 접근하기가 너무 위험한데, 해안 절벽 옆과 얕은 곳은 어디서나 선박 통행을 방해할 것이기 때문이다.
나라에는 사람이 밀집해서 살고 있으며, 남부 지방이 쌀, 곡식, 면화의 잉여를 제공하는 까닭에 자체 필요한 양을 순조롭게 여러 해 동안 자급자족할 수 있다.
남동쪽은 일본과 가깝다. 조선인 성읍 부산과 일본인 고을 하관간 거리는 총470리에서 480리다. 조선과 일본 사이 해협에 조선인이 대마도라고 부르는 쓰시마 섬이 있다. 조선인에 따르면, 원래 조선의 일부였으나, 제주도를 교환하면서 빼앗겼다.
서쪽으로는 왕국이 험준한 산악으로 중국과 갈라져 있어서 거의 섬이다.
남동부는 광활한 바다다. 드물게 몸에 네델란드 작살이 박혀 있는 고래를 발견하기도 한다. 1월과 4월 사이에 많은 청어가 잡힌다. 첫 두 달은 북해에서 잡히는 청어와 같고, 이후 두 달은 작은 종이 잡힌다. 아마도 바이가치 섬에서 오는 이동로가 있을 것이다.
(기후)
중국에서 조선으로 이동을 할 때 거의 다 배로 가는 이유는, 큰 무리로 산악지대 주변을 돌아다니는 사냥감 탓에 여름이 위험해서고, 겨울에는 극심한 추위로 인해서 불가능해서다. 겨울에 만의 북쪽 일부가 얼기에 말을 타고 중국으로 이동하기 쉽다. 겨울에 종종 북부 지방에 엄청난 양의 눈이 내린다. 1662년 우리는 산 속 절에 있었는데, 눈이 그 높이라서 눈 밑으로 굴을 파 한 집에서 다른 집으로 갔다. 눈 위를 걸어 갈 요량으로 조선인은 발에 널판지를 묶었고, 그리하여 그들은 눈에 빠지지 않았었다.
그 지역에서 사는 사람들은 보리와 수수로 사는데, 벼가 그 지역에서 자랄 수 없어서다. 목화 역시 자라지 못 하기에 남부 지방에서 공급 받아야 했다. 이 지역에서 사는 평민은 대부분 허름한 삼베, 아마포 아니면 가죽옷을 입었다. 그래도 이 지역에서 또한 인삼(산삼) 식물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식물의 뿌리를 청에 공물로 보내는데 쓴다. 중국과 일본에 대량 수출한다.
(왕권)
조선을 청의 속국이라고 여길 수도 있지만, 마지막은 변방을 중시하여 여태까지 왕의 통치권을 존중했다. 조선 왕은 권한을 무제한으로 사용한다. 의정부는 조언을 하는 기관일 뿐이다.
성읍, 마을 또는 섬을 소유한 영주가 없다. 부유층은 농지와 노예로부터 수입을 얻는다. 부유층 일부는 2,000명에서 3,000명보다 적지 않은 노예들을 소유하고 있다. 왕에게서 섬이나 토지를 대여 받은 소유주가 있을지라도 사망하면 즉시 왕에게 도로 돌아간다.
(육군)
국가 방위를 위해 기병과 보병 둘 다 병사 수 천명씩이 도읍에 있다. 왕이 병사를 부양한다. 병사의 임무는 왕을 친위하고, 외출시 경호한다. 각 지방은 7년마다 한 번씩 그 지방의 모든 유휴 인력을 도읍으로 의무적으로 보내야 하고, 2개월간 궁궐을 경비해야 하는데, 2개월 마다 다른 부대와 교대하며, 매년 다른 지방에서 온 부대와 교체한다.
각 지방에는 3,4명의 영관급 부관을 둔 병마절도사가 있으며, 영관급 부관들은 각자 휘하에 성읍이나 성채 지휘관인 위관 장교들을 두었다. 각 지대에는 하사관이 있고, 각 마을에는 10명의 병사로 구성한 분대와 분대장이 있다.
모든 장교와 하사관은 휘하에 있는 모든 병사의 이름을 기록해야만 한다. 일년에 한 번씩 명부를 상급자에게 제출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왕은 항상 얼마나 배치해야 할지 알 수 있다.
기병은 언제나 갑옷과 투구를 착용한다. 칼, 활과 화살, 끝이 뾰족뾰족한 편곤을 소지한다. 일부 보병은 금속판과 뼈로 만든 갑옷과 투구를 착용한다. 보병은 보병총, 환도, 단창으로 무장한다. 장교는 활과 화살로 무장한다. 각 병사는 자기 돈으로 실탄 50발과 화약을 마련해서 소지해야 한다. 우리는 서울에서 복무할 때 화약을 충분하게 소지하지 못 해서 매일 엉덩이를 10대씩 맞았다.
각 성읍은 산악지대의 성채를 지원할 승려들을 주변 절에서 지명한다. 비상시에 이 승려들을 병사로 활용한다. 이 승려들은 칼, 활과 화살로 무장한다.
이 육군을 국가 최고의 병사로 중하게 여긴다. 병사들은 자신들이 계급별로 선정한 장의 지휘를 받는다. 60세가 되어야 병역에서 벗어난다. 자식들이 병역을 승계 한다. 병역을 지지 않는 자는 노예와 합하면 인구의 절반이다.
양반과 여자 노예, 남자 노예와 양반가 여자라는 방식으로 아이를 가지면, 그 아이는 노예가 된다. 남자 노예가 여자 노예에게서 아이들을 생기게 하면, 그 아이들은 여자 노예 주인의 재산이 된다.
(해군)
각 성읍은 수군, 무장, 물자를 갖춘 군선을 지원해야 한다. 군선에는 2개의 갑판과 20개에서 24개의 노가 있다. 각 노에는 노잡이가 6명씩이다. 척당 인원은 수군과 노잡이를 합쳐 300명 정도다. 군선에는 몇 문의 함포와 화전용 액체화약이 있다.
각 지방에는 수군절도사가 있어서 수군을 엄격하게 훈련하고, 매년 수군을 검열한다. 가끔 수군 검열을 실시하는 3도수군통제사에게 검열 기록을 보고한다. 제독이나 수군절도사의 임무 수행에 있어서 단 하나의 최소 결함이라도 밝혀지면, 피고인은 귀양을 가거나, 사형 선고를 받는다. 예를 들어 1666년 우리의 지방관에게 발생했다.
(행정)
의정부는 왕에게 조언하는 회의를 한다. 매일 궐에서 개최한다. 조언은 왕에 대한 구속력이 없다. 의정부 관리는 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다. 그들이 악행을 저지르지 않는 한 80세가 될 때까지 의정부 관리로 지낼 수 있다. 이 것은 모든 대관에게 해당하며, 재촉하여 떠나게 하지 않는 한 모두 80세까지 자신의 관직을 유지할 수 있다.
지방관인 수령의 임기는 3년이고, 고관인 관찰사는 1년이다. 그렇지만 관리중 상당수가 사기, 부패, 다른 범죄로 인해서 임기 전에 직무를 그만 둬야 한다. 나라 도처에 왕의 암행어사가 있어서 어떤 부정이라도 즉시 찾아 낸다. 포착된 자는 죽음이나 종신 유배를 각오해야 한다.
(재정)
왕은 농업과 어업 수익의 증대에 따라 내는 세에서 수입을 얻는다. 세를 종종 물품으로 걷으며, 모든 성읍에는 왕의 창고가 있다. 왕은 은으로 받아서 일할의 이자로 다시 민가에 빌려 준다. 부유층은 자신만의 수입과 왕을 섬겨서 받는 녹봉으로 생활한다.
지방 관청은 성읍에서 주택을 건설하는 토지에 대해서 세를 인상한다. 세의 최고치는 토지 규모에 따라 정한다. 세 수익을 모든 형태의 지방 행정을 유지하는데 사용한다.
군역을 이행할 수 없는 자는 대체 행위를 해야 하는데, 1년에 3개월 이내에 이행해야 한다. 도읍에서 복무하는 기병과 보병을 위해서 군포 3필 또는 상응하는 은자를 내야 한다.
이 나라에는 더 이상의 세금은 존재하지 않는다.
(형벌)
나라의 왕을 노린 대역죄나 다른 심각한 범죄를 가혹하게 벌한다. 죄인의 모든 혈육을 지워 버린다. 죄인의 집을 땅이 되도록 헐어 버린다. 그 터에 영원토록 다시는 집을 짓지 못 하게 한다. 그의 노예들과 재산을 몰수한다. 이들을 국가의 이익을 위해 활용하거나 받아도 되는 자에게 하사한다. 왕과 왕을 대행해서 내린 평결을 비난하는 자는 엄한 처벌을 받는다.
왕에게 의복을 잘 만드는 계수가 있었다. 왕은 용포를 제작해 달라고 하였다. 사실 그 여자는 왕에게 깊은 증오심을 키우면서 왕을 거부하였다. 그리하여 그녀는 옷 안쪽에 무당의 초액을 뿌렸다. 그 결과 왕은 용포를 입었을 때 너무 불편함을 느껴서 전혀 평온하지 않았다. 왕이 용포를 검사해 보기로 한 이유다. 용포의 실을 뜯어 냈고, 숨겨 넣은 독초를 발견하였다. 왕은 대노하여 그 여자를 동판으로 만든 바닥의 공간에 가두었다. 아래에서 불을 피워서 그 여자를 천천히 삶아 죽였다.
알고 지내던, 의금부에서도 우러러 보는, 고관이 이에 반대하여 상소하였다. 고관은 그처럼 지체 높은 부인을 그렇게 대우하면 안 된다고 여겼다. 고관은 잡혔다. 정강이를 120대 맞은 뒤 참수형을 받았다. 재산과 노예를 몰수 당했다. 개인 범죄는 반역죄와 달리 가족마저 처벌 받지 않는다.
남편을 죽인 여성은 사람의 왕래가 잦은 길 옆에 머리만 내 놓은채 파묻힌다. 그 여자 옆에 죄상을 적은 나무 팻말을 박아서 양반을 제외하고서 지나가는 모든 이들이 그 여자가 죽을 때까지 그 여자를 한 번씩 쳐다 볼 수 있게 했다.
살인이 발생한 성읍이나 장소에는 수 년간 지방관을 둘 수 없다. 이 기간에는 이웃한 성읍의 지방관이나, 왕이 파견한 관원이 다스린다.
남자가 부인을 살해했을지라도 자신의 부인이 간통한 경우나 결혼생활의 의무를 팽개쳤다는 등의 충분한 사유를 입증하면 풀려 난다.
여자 노예를 죽인 사람은 여자 노예의 주인에게 3배로 변상해야 한다. 주인을 죽인 노예는 죽을 때까지 오래도록 고문을 당한다. 주인은 노예에게서 경미한 공격을 당해도 노예를 죽일 수 있다.
살인자는 자신이 희생자를 살해한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죽임을 당하는데, 먼저 발바닥을 여러 번 맞는다. 살인죄 판결을 받은 자의 입에 깔대기로 식초를 탄 더러운 물을 붓고는 배가 터질 때까지 배를 때린다.
큰 도둑질과 침입도 엄히 처벌한다. 도둑은 흔하게 기절할 때까지 발바닥을 맞는다.
유부녀와 간통한 자는 발가 벗거나 얇은 속옷만 입은채 간통한 부녀와 성읍으로 끌려 간다. 둘 다 얼굴에 소석회를 바르고, 귀를 뚫어 화살을 단채로 등에 작은 북을 지고 간다. 인솔하는 포졸은 "사람들은 보시오! 이 자는 이 여자와 간통했소"라고 외치며 북을 친다. 성읍에 다다르면 동헌 앞 뜰에서 50대에서 60대의 장을 맞는다.
세금을 제 때에 안 낸 자는 다 낼 때까지 한 달에 두 세번 정강이를 맞는다. 세금을 다 내기 전에 죽으면 가족이나 친구가 세금을 대신 내야 한다.
이 나라에서 가장 흔한 벌은 장딴지나 엉덩이를 때리는 것이다. 이 형벌을 받는 죄를 작은 죄로 여겨서 수치스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보통 지방관은 관찰사의 승인 없이는 사형 판결을 내리지 못 한다.
정강이 때리기: 죄인을 의자에 앉혀 두 다리를 함께 묶는다. 줄로 무릎 아래와 발목 위를 각각 묶고서 떡갈나무나 오리나무로 한 팔 길이에, 위는 두 손가락 폭으로 둥그렇고, 아래는 엽전 두 개 반만 폭으로 평평하게 만든 막대기로 정강이를 때린다. 죄인은 30대를 맞고 나서 서너 시간의 휴식을 취한다. 그러고 나서 남아 있는 매를 마저 맞는다.
발바닥 때리기: 죄인을 바닥에 눕히고 발목을 묶어서 가로 놓인 기둥 위에 올린다. 팔뚝만한 두께의 둥근 몽둥이로 판관이 만족할 때까지 때린다.
엉덩이 때리기: 죄인의 바지를 아래로 내리고 바닥에 엎드리게 한다. 가끔 형구 위에 엎드리게 한다. 여자 죄인은 강상의 도리에 따라 옷을 입은채 맞는다. 더 타격감이 전해지도록 물로 엉덩이를 적신다. 곤장은 길이가 5자쯤에 위는 손목만하게 둥굴고, 아래는 작은 손가락 두께다.
곤장 100대는 사형을 뜻한다.
또한 3자 길이의 한 손가락 굵기만한 작은 가지로도 때린다. 죄인을 형구 위에 세워 두고서 장딴지를 때린다. 어린 죄인은 더 얇은 가지를 사용한다.
다른 이들이 안쓰러워 하는 신음을 내는 동안 벌은 죄인들이 고통스러워 울부짖는 소리를 내게 한다. 그런데 이러한 고문은 구경꾼들에게도 충분히 진짜 고문이다.
(종교)
종교, 사찰, 승려 그리고 종교행위에 관련하여 나는 대중이 정부를 더욱 섬기고, 그 다음에야 많은 신들을 섬긴다는 결론을 도출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부유층은 종교적 섬김이 덜 하다. 그들은 자신들을 우상보다 더 높다고 여기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인이 죽으면, 고인의 지위를 막론하고 승려가 찾아와 염불을 하고, 고인에게 제물을 바치는 자리에 유족과 친인들이 참석한다. 지위가 높았던 자가 죽으면, 가까운 친척들이 가끔 500~600리 떨어진 곳에서도 찾아와 장례식에 참석한다.
명절에는 농부들과 주민들이 신들에게 빌려고 온다. 작은 단지에다 좋은 냄새가 나는 향을 피우는데, 향은 우상의 조각상 앞에서 타오른다. 잠시 중얼거리다가 몇 번 절을 하고는 자리를 떠난다.
착한 일을 하면 나중에 상을 받고, 나쁜 일을 하면 나중에 벌을 받는다고 한다. 설법이나 가르침은 그들의 종교 생활 중 하나도 아니다. 또한 결코 종교적인 일들도 논하지 않는다. 우리가 하는 것과 같은 종교의 다양성을 모른다. 나라 전체가 똑같은 방식으로 신을 섬긴다.
승려는 향긋한 공양물을 가져 오는 내내 하루에 두 번 조각상 앞에서 기도한다. 명절에는 수 많은 인파가 사찰과 승려를 찾아와 북과 징을 치면서 떠들썩하게 하고, 승려들도 마찬가지로 피리와 원시적인 현악기로 이상한 음악을 연주한다.
나라 안에는 많은 수도원과 사찰이 있다. 거의 대부분이 산에 있는데, 종종 아름다운 곳에 있다. 어떤 수도원들에는 600명의 승려가 있기도 한다. 성읍에는 10명, 20명, 최대 30명이 사는 작은 수도원들이 있다. 각 수도원마다 최고 연장자가 운영한다. 승려는 나쁜 짓을 하면 엉덩이를 20~30대 맞을 수 있다.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면 성읍의 지방관에게 넘긴다.
승려가 적지 않은데도 그들의 교리를 그렇게 드러내지 않는다. 원하면 누구나 승려가 될 수 있고, 좋아하지 않으면 도로 그만 둘 수 있다. 따라서 승려는 이 나라에서 높게 존경 받지 못한다. 그럴지라도 상급 수도원들을 지도하는 아주 높은 지위의 승려들도 있다. 이들은 큰 존경을 받는다. 사람들은 승려의 지식을 존경한다. 그 승려들은 왕실 소속으로 보인다. 그들은 국인을 사용하며, 수도원 방문시 관할권을 행사한다. 그들은 말을 타고 다니면서 가는 곳마다 수 많은 의식을 행하여 환영 받는다.
모든 승려는 채식주의자들이다. 닭알조차도 먹지 않는다. 머리와 턱을 매끈하게 면도한다. 여자와 말을 해서는 안 된다. 계율을 위반하면 엉덩이 80대를 맞고서 수도원에서 쫓겨난다.
수계식에서 오른 팔에 연비를 하는데, 연비 자국을 보면 조선의 승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승려는 일하고, 거래하며, 동냥하면서 살아야 한다.
모든 수도원에는 읽기와 쓰기, 종교 일을 배우는 동자승이 있다. 동자승은 원하면 수도원을 떠나도 된다. 동자승은 자신을 키워 준 승려를 아버지로 여긴다. 자신을 키워 준 승려중 한 명이 입적하면 애도한다.
조선에는 다른 승려도 있다. 대처승은 삭발하지 않으며, 결혼을 한다.
수도원을 사람들이 시주한 돈으로 짓는다. 양반과 평민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시주한다. 시주로만 생활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많은 승려들은 모든 사람이 같은 말을 했으나, 사람이 하늘로 올라가는 탑을 짓기 원하면서 수 많은 말이 생겨났다고 믿는다.
부유층은 종종 수도원으로 남는 시간을 보내려고 간다. 이런 수도원은 산 속과 숲 속 쾌적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부유층은 가끔 흥겹게 기생을 데리고 가며, 독한 술을 아주 많이 마시다 보니 오히려 수도원이 회개하는 장소라기보다는 기생집이나 싸구려 주막으로 보인다.
도읍에는 두 비구니 사찰이 있었는데, 하나는 양반가 여성을 위한, 다른 하나는 평민 여성을 위한 비구니 사찰이었다. 비구니도 삭발을 하고서 승려와 같은 방식으로 수계식을 한다. 비구니는 노동과 동냥을 하지 않고, 왕이 주는 비용으로 살아간다. 지금의 왕이 4,5년 전에 이 두 사찰을 폐쇄하고 비구니에게 결혼하라고 했다.
(주택)
주택과 관련하여 부유층은 매우 아름다운 집에서 살지만, 평민은 빈민가에 만족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조선인은 자기 집을 개축하지 못한다. 기와로 지붕을 하려면 지방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집들을 너와, 갈대나 짚으로 덮은 이유다. 사유지는 담이나 울타리로 분리한다.
집 벽은 하단부를 돌로 쌓고, 상단부를 사이사이 진흙을 바른 나무 재질로 쌓는다. 안쪽 벽면에 하얀 종이를 붙힌다. 방바닥 아래에 계속 난방을 해서 빵 굽는 화덕처럼 언제나 따뜻하다. 방바닥에는 기름 종이를 바른다. 집은 온갖 작은 물건을 저장하는 작은 다락이 있는 단층이다.
양반은 친구나 면식이 있는 사람들이 가끔 방문하면 묵을 수 있는 사랑방을 앞쪽에 마련해 놓는다. 손님은 이 분리해 놓은 공간에서 휴식을 취한다. 이 방은 분수대와 연못이 있으며, 식물, 바위, 나무로 가득한 뜰에 접해 있다.
여자는 집 뒤편에서 생활하므로 지나다니는 사람을 볼 수 없다.
상인은 집 뿐만 아니라, 창고도 가지고 있는데, 물건을 저장하며, 사무실도 있어서 대부분 시간을 담배와 소주로 접대하면서 유대를 맺는다. 부인도 가끔 어울린다. 때로는 상대방 집에도 방문하는데, 부인들끼리 언제나 가깝게 지내며, 자신들의 남편과도 친밀하다.
일반적으로 집에는 가구가 거의 없고, 오직 가장 필요한 것들만 있다. 모든 성읍에는 많은 술집과 연주와 가무를 하는 기생들을 보러 갈 수 있는 기생집이 있다.
여름철에 날씨가 좋을 때 조선인은 가끔 숲에서 쉬려고 산에 간다. 조선인은 나그네가 머물 수 있는 여관을 알지 못한다. 피곤한 나그네는 먹을 것과 마실 것이 있는 개인집의 안 마당에 앉는다. 부유층은 사랑방을 언제나 지나가는 나그네를 위해서 항상 열어 둔다.
큰 길에는 공무로 이동중인 관리가 그 지역 공공비용으로 하룻밤 묵으면서 먹을 수 있는 숙소가 있다.
(혼인)
혈육은 4촌까지 결혼할 수 없다.
아이들이 10~12살일 때 부모가 혼례를 주선하기에 약혼식이 없다. 소녀의 부모에게 아들이 없는 경우가 아니면, 소녀는 열살이 되면 시가로 가서 생활 한다. 소녀가 좋은 부인이 되고,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 배울 때까지 소녀와 어린 신랑은 시가에 머문다. 그런 다음에 분가하여 독립한다. 혼례식 직전에 여인은 친부모 집으로 간다. 아침이 되면 신랑이 친한 친구와 친지들에게 둘러 싸여 신부를 데려 가려고 찾아 온다. 일행이 전부 말을 타고 축하 행진하며 신혼집으로 가면 따뜻한 환대를 받는다. 신혼집에서 혼례식을 거행한다.
남자는 부인이 여러 명의 아이를 낳았다고 해도 이혼할 수 있다. 이혼하면 재혼할 수 있다. 여자는 판관이 승인하지 않는 한 재혼할 권리가 없다. 남자는 욕정이 생기면 기생에게 가며, 유지할 수 있다면 부인을 여러 명 둘 수 있다. 한 부인은 살림을 관리하며, 다른 부인들은 따로 따로 떨어져 지낸다. 양반은 보통 두 세명의 여인을 집에 둔다. 그 중 한 명이 집안 살림을 감독한다. 나머지 여인들은 각자 별채에서 지내며, 양반은 자신이 총애하는 곳으로 간다. 조선인은 자신의 부인을 노예처럼 대하여 공연히 이혼할 수 있다. 남자가 아이를 원하지 않으면, 이혼 당한 여자가 데리고 가야 한다. 이 나라가 그렇게 인구가 조밀한 것은 당연하다.
(교육)
양반과 부유층은 아이들을 양질의 교육을 한다. 스승을 모셔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친다. 아이들은 엄격함이 아닌, 온유함으로 교육을 받는다. 아이들은 역사 속의 성현들이 어떻게 나라에서 명예로운 지위를 얻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어린아이들이 학습과목의 주요 부분을 이루는, 읽도록 한 경전을 얼마나 성실하게 공부하는지 보면 감탄스럽다.
각 성읍마다 순국선열을 기리는 서원이 있다. 서원에 오래된 경전들을 보관한다. 젊은이들은 이 경전을 공부한다. 젊은이들이 공부를 마치면, 지방관은 젊은이들에게 시험을 실시하려고 어떤 시험관을 보내는지 통보 받는다. 행정 업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자들의 명단을 궐에 전한다. 매년 나랏 일을 할 후보자를 시험하는 동안 회의를 한다. 급제자는 왕에게서 급제교지를 받는다. 정말 원하던 문서다.
많은 젊은 양반들은 급제 교지를 받기도 전에 늙은 거지가 됐다. 고비용 저가치, 기부, 식사에 재산을 소진하였는데,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려고 지출해야만 했던 것이다. 많은 부모들 역시 자식 공부에 지출하려면 돈주머니를 꼬옥 쥐고 있어야 한다.
수 많은 사람들이 결코 첫 등용에서 관리가 되지 못한다. 그렇다고 해도 과거에 급제했다는 것만으로도 부모에게는 커다란 만족감을 주기에, 희생에 대한 큰 보상이 된다. 자식이 부모를 사랑할 뿐 아니라, 부모도 자식을 아주 많이 사랑한다.
부모중 한 명이 받아야 할 형벌을 회피해 버리면, 자식이 책임을 져야 한다. 그 반대도 사실이다. 노예인 부모와 노예인 자식 사이의 유대 관계는 훨씬 더 느슨하다. 주인이 아이들이 일을 할 수 있게 되면 바로 떼어 놓아서다.
(장례)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3년상을, 어머니가 돌아가시면 2년상을 치룬다. 이 기간에는 승려가 먹는 음식을 먹으며, 어떠한 공적 업무도 해서는 안 된다. 관리는 부모님이 돌아 가시면 즉시 사임해야 한다. 상을 치루는 기간에는 부인과 동침해서도 안 된다. 이 기간에는 아버지가 같은 배 다른 자들은 사생아로 인정 받는다. 상중에는 다투거나 싸우거나 하지 않으며, 술에 취해서도 안 된다. 긴 삼베 옷을 입는데, 밑에는 밑단이 없고, 선박용 밧줄이나 성인 팔뚝만큼 굵은 삼베 허리띠를 두른다. 머리에는 가는 줄을 두른 대나무 모자를 쓴다. 손에는 굵거나 가는 대나무 지팡이를 든다. 아버지나 어머니를 애통해 하는 모습을 보면, 대나무 지팡이가 아버지나 어머니가 돌아가셨음을 나타낸다. 상을 치루는 동안 거의 씻지 않기에 가끔 허수아비 같다.
누군가 사망하면 친지와 친구는 미친 사람처럼 행동하는데, 통곡을 하며 머리를 풀어 헤친다. 안장할 때 아주 신중하다. 지관이 어느 묘터가 가장 적합한지 결정한다. 물이 닿지 않는 곳을 찾아 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관은 이중 관으로 각 관의 두께는 엄지손가락 두께의 2~3배다. 저 세상에서 고인에게 필요 할 것 같은 물건들과 새 옷을 관에 넣는다. 부유한 친지들은 더 많이 관에 넣는다. 안장은 보통 봄이나 추수가 끝난 가을에 한다. 여름에 사망하면 기둥이 높고 볏짚으로 지붕을 이은 작은 집에 임시로 안치해 둔다.
상여꾼들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가 친지들이 허공에 통곡을 할 때 상여 춤을 추며 상여 노래를 한다.
셋째 날 친우와 친인은 묘제를 하러 묘에 간다. 흥겨운 날이 되게 한다. 무덤은 보통 3~4자나 6자 높이이고, 숱이 많은 풀을 깔끔하게 심는다. 유명했던 고인은 석상과 돌을 놓은 묘에 안장한다. 돌에 고인의 이름과 업적을 새긴다.
8개월째 되는 달의 보름에는 무덤 위 풀을 베고, 쌀로 만든 제물을 바친다. 이 날은 한 해에 설날 다음으로 중요한 명절이다.
그들의 달력은 달의 주기에 기반하고 있는데, 각 12달씩인 3년이 지나면 항상 13달짜리 1년이 온다.
아무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는 무당이나 노파가 있다. 고인이 평화로운지 아닌지 살핀다. 올바른 자리에 안장하지 않았다면 파묘하여 다른 장소로 이장한다. 그래서 가끔 3번씩이나 이장하는 경우도 있다.
부모님의 장례가 끝나면 장남이 집과 그 부속물을 차지한다. 남은 재산인 땅과 물건을 다른 아들들이 나눈다. 딸은 남자 형제들이 없으면 모를까 결코 상속 받지 못 한다. 아버지는 80세가 되면, 그 나이에는 소유물을 제대로 관리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아들들에게 모두 물려준다. 다 물려 주어 남은 것이 하나도 없어도 아들들이 높게 공경하면서 잘 모신다.
(도덕)
도덕 수준을 평가한다면, 조선인은 내 것이냐 네 것이냐에서 너무나 엄격하지 않은데, 거짓말을 하고, 속이므로 신뢰할 수 없다. 만일 누군가를 속였다면 자랑으로 여기지 부끄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속아서 샀다는 것이 명백하면 넉 달이 지났어도 산 집이나 소를 도로 무를 수 있다. 반면 토지나 기타 부동산 매매는 양도증서 작성 전에만 취소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조선인은 아주 남을 잘 믿는다. 우리는 뭐든지 속일 수 있다. 외국과 외국인에 관한 이야기를 듣기 좋아하는 승려에게는 특히나 더 사실이다.
(성향)
왕이 살해 당하고, 수 없이 많은 성읍과 마을이 파괴 당하던 임진왜란 동안 조선인이 한 행동에 대해서 믿을만한 사람들에게서 들은 것 같은데, 조선인은 너무 겁을 낸다. 얀 얀서 더벨테브레이(박연)한테서 듣기로는 언 강 하구를 건너 청군이 쳐들어 왔을 때 침략군 수보다 더 많은 수의 조선인 병사들이 침략군과 싸우다 죽기 보다는 숲에서 스스로 목을 맸다. 조선인은 잘 못 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살해야만 벗어 날 수 있는 위급한 상황에 내몰린 불쌍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본으로 향하던 네델란드, 영국이나 포르투갈 선박이 조선 영해에 들어 가더라도, 이 선박들의 화물을 차지하고 싶어 하던 조선 군선은 수군이 두려움에 떨다 보니 빈 손으로 기지로 복귀하는 일이 자주 발생했다. 조선인은 피를 쳐다보지 못 한다. 전투중 부상을 당하면 얼마나 신속하게 전장에서 벗어나야 하는지 모른다.
조선인은 또한 질병, 특히 전염병에 대한 공포가 있다. 심각한 병에 걸린 사람을 집 밖으로 들어 내서 성읍이나 마을 밖에 있는 지붕을 짚으로 이은 오두막에 산채로 둔다. 물과 음식을 가져 다 주는 가까운 친척 외에는 아무도 찾지 않는다. 가까운 친척이 없으면 주인 없는 오두막에 방치될 큰 위험이 있다. 전염병에 감염된 환자의 집 문을 가시 나무로 봉쇄한다. 지붕에 가시 나무를 올려서 표시를 한다.
(무역)
조선인 영토에 유일하게 교역소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부산의 남동쪽에 그들만의 공간을 가진 일본인이다. 대마도에서 와서 머물고 있다. 우리와 청인이 일본으로 들여 가는 후추, 변재, 명반, 물소 뿔, 사슴 가죽과 그 밖에 더 많은 상품을 조선으로 수입한다.
북경과 중국 북부와도 약간의 교역을 한다. 이동하는데 왕복 3개월이 걸려서 비용이 많이 든다. 그래서 대규모 무역상만이 이 무역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거래 수단으로 농부같은 평민이 쌀과 곡물을 사용하는데 반해서 대규모 무역상은 은을 사용한다.
청국이 침략하기 전에는 이 나라에 행복과 활기가 가득 차 있었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며, 사랑을 하는 것 외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청에 아주 많은 공물을 주어야 하기에 궁핍해진 해에는 먹을 것이 거의 없다. 특히 1년에 3번 개별적로 요구하는 청은 나라 경제에 큰 부담이다.
(세계관)
한 번씩 중국 제국에 종속 당해 조공을 바쳐야 했던 조선인은 12개의 나라나 왕국만이 있다고 믿는다. 이 나라들이 지금껏 스스로 자유로웠던 것은 청이 정복하지 못해서였다. 그들은 청을 오랑캐라고 부르며, 우리 나라를 일본인이 포르투갈에 붙힌 이름인 남판국으로 부른다. 그들에게 우리는 포르투갈 사람과 똑같이 보였기에 같은 이름을 부여해서다. 조선인은 이미 50년전에 담배 재배법을 전해 준 일본인을 통해서 이름을 알았다. 일본은 담배 식물의 씨앗이 남판국에서 왔다고 주장하였다. 조선인이 담배를 남판교라고 부르는 이유다.
이 나라에서는 남녀 가리지 않고 담배를 너무나 많이 피운다. 흡연을 이른 나이에 시작한다. 여러 번 한 네 살배기가 담뱃대로 담배 피우는 것을 보았다.
그들의 오래된 경전에는 세상에는 총 84,000개의 나라가 있다고 한다. 조선인은 꾸며낸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해가 하루 종일 이 모든 나라를 비출 수 없으므로 섬, 절벽, 암반을 포함한 것이라고 한다. 우리가 여러 나라를 언급하면, 그들은 웃으면서 도시와 마을 이름일 것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조선인의 지도에는 태국까지만 나타나 있어서이다.
(생산물)
이 나라에서는 필요한 물자를 자급자족할 수 있다. 쌀과 다른 곡물이 풍부하다. 뿐만 아니라, 면, 삼, 마도 생산한다.
누에를 대량 사육하면서도 고품질의 직물 옷을 짜는 견사 방직 기술을 모른다.
또한 영토에서 은, 철, 납이 나온다.
넓은 지역에서 다양한 모피와 삼(산삼)을 생산한다.
평민에게는 소용이 없는 약초가 충분하다. 평민은 의사를 찾을 경제적 여유가 없다보니 아프면 무당이나 점쟁이에게 간다. 무당이나 점쟁이는 보통 산이나 강변, 바위에서 굿을 해서 신에게 도움을 빌자고 한다. 때로는 악한 주술을 찾기도 한다. 왕이 1662년에 악신숭배를 금지했기에 이후로 거의 사라졌다.
(도량형)
나라 전체에 하나로 통일한 길이와 무게를 재는 단위가 존재한다. 하지만 일부 상인과 깎으려는 사람은 종종 부정확한 무게와 길이로 흥정한다. 각 지방은 엄격하게 관리를 하고 있지만, 분명히 가짜 무게와 길이로 저지르는 속임수는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화폐)
조선인은 전폐(箭幣)보다 더 많은 종류의 화폐를 알지 못하며, 전폐를 오직 청과 국경선을 접한 지방에서만 공식 화폐로 쓴다.
나머지 모든 지방에서는 도매 거래에서 은병으로 값을 치룬다. 은병의 무게는 다양하다. 소매 거래에서는 쌀과 아마포로 셈을 한다.
(동물)
조선에는 말과 소가 많다. 말을 사람과 화물을 수송하는데 이용한다. 황소로 쟁기질을 한다.
북부에는 범이 있다. 털가죽을 중국과 일본에 수출한다.
곰, 사슴, 돼지, 멧돼지, 개, 고양이, 온갖 종류의 뱀, 백조, 거위, 닭, 황새, 왜가리, 두루미, 수리, 매, 까치, 뻐꾸기, 비둘기, 도요새, 꿩, 종달새, 금화조, 개똥지빠귀, 댕기물떼새, 개구리매, 그 밖에 다양한 종류의 새들이 있다.
(언어)
조선어는 배우기 어렵다. 그 어떠한 다른 언어처럼도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이 언어는 다른 방식으로 발음한다. 중요한 사람이나 학자는 보통 천천히 말을 하나, 영세한 상인들은 너무 빠르게 말을 한다. 평민은 중간이다.
언어를 적는 세 가지 방식: 첫번째 유형은 인쇄한 서적의 글씨체다. 이 글씨체는 중국인이나 일본인의 글씨체처럼 보인다. 두번째 유형은 우리의 글씨체와 더욱 비슷하다. 이 글씨체는 지방관이나 고관이 청원서에 답변하거나 서로 서신을 주고 받을 때 사용한다. 평민은 읽지 못 한다. 세번째 유형은 여성과 소박한 사람들이 쓰는 글씨체로 매우 쉽게 배울 수 있고, 아주 쉽게 쓸 수 있다. 작은 붓으로 자못 편리하게 쓸 수 있다.
조선인은 인쇄했거나 손으로 쓴 정말 오래된 책들을 보유하고 있다. 참으로 소중하게 여겨서 왕의 동생이 관리 감독한다. 불이 나서 모두 타서 없어지지 않게 수 많은 성읍과 성에 사본과 인쇄본을 보관하고 있다. 연감을 어떻게 작성하는지 몰랐을 때부터 연감을 한자로 기록해 오고 있다. 인쇄는 목판으로 한다. 종이의 양면에 인쇄를 한다.
(계산)
조선인은 나무 막대기로 수를 센다. 경리에 대한 지식이 없다. 얼마에 샀는지 적고, 그 밑에 얼마에 팔았는지 적는다. 빼기를 해서 이익을 얼마나 봤는지, 손해를 얼마나 봤는지 계산한다.
(거동)
왕이 말에 올라 타면 앞과 뒤에 상징을 수 놓은 검은 복장에 넓은 띠를 두른 궐의 신하들은 둘러 선다. 왕에게서 녹봉을 받는 기병과 보병이 멋진 복장을 하고서 수 많은 깃발을 들고, 악기를 연주하면서 행렬의 선두에 선다. 선두 뒤에는 도읍의 가장 핵심 계층에서 선발한 경호대가 따른다. 중앙에는 임금이 금박을 입히고, 아름답게 치장한 가마의 좌석에 앉아 있다. 왕이 행렬이 지나면 조용해져 오로지 말 발굽 소리와 병사의 걸음 소리만 들린다. 왕의 바로 앞에는 도승지나 다른 고관이 자리 한다.
왕은 백성이 올리는 상소문을 수납하는 작은 상자를 매단 긴 대나무를 대령하게 하여 거동한다. 왕이 거동하는 길에 있는 벽에 상소문을 붙히기도 한다. 도승지는 모든 상소문을 작은 상자에 담는다. 이 상소문들은 지방관이나 백성, 형벌, 다른 사례들이 무고한 친구나 친족에게 가하는 부당한 경우들에 관한 것이다. 왕이 환궁하면 도승지는 작은 상자에 든 상소문을 올린다. 왕은 최종적이고 번복불가한 판결을 내린다. 왕의 판결을 즉시 시행한다.
왕의 거동로는 양 끝을 봉쇄한다. 누구도 문과 창문을 열지 못하고, 벽과 울타리 너머로 볼 수 없다. 왕이 지날 때는 양반과 병사는 등을 돌리고 서야 하며, 주변을 둘러 보면 안 되고, 기침조차 해서는 안 된다. 병사는 소리를 내지 않으려고 말에게 재갈을 물리듯 나무 막대를 입에 문다.
(청 사신)
청 사신이 방문하면 왕은 개인적으로 모든 신하들과 더불어 말을 타고 나가 예우를 한다. 왕은 사신을 숙소로 인도 한다. 가는 길에 음악을 연주하고, 재주꾼들이 묘기를 선보인다. 사실상 사신의 행차가 왕보다 더한 예우를 받는다.
사신을 대동한 행렬에는 골동품도 함께 운반하고, 사신이 머무는 동안 사신의 숙소에서 궐까지의 길을 병사들이 봉쇄한다. 병사들은 12자에서 18자 간격으로 늘어 선다. 병사 두 세명은 사신의 숙소에서 보고서를 바쳐서 사신이 순간 순간 무슨 일을 하는지 왕에게 고한다. 사신을 기쁘게 하려고 갖은 영접을 하기에 사신은 북경의 왕에게 호의적으로 아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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